|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J Korean Acad Fundam Nurs > Volume 24(1); 2017 > Article
육군 병사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Abstract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exual desire, sexual attitude and sexual desire coping behavior in military personnel, and analyze relationships among these variabl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February to April, 2015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199 military personnel visiting the military hospital P.

Results

The average score for sexual desire was 2.09±0.59, for sexual attitude, 3.15±0.42, and for sexual desire coping behavior, 3.18±0.40. Sexual desire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age (F=3.386, p=.023), assignment (F=3.327, p=.038). Sexual attitud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by religion (F=6.857, p<.001). The sexual desire coping behavior was found to be more active with military service period 5~9 months compared to 11~15 (F=3.621, p=.014) and in private first class compared to rank of private (F=3.165, p=.026).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xual desire and sexual behavior, between sexual attitude and sexual desire coping behavior.

Conclusion

To prevent sex-related accidents and diseases, it is necessary to provide sexual and health education customized for military personnel. For military personnel to cope appropriately with sexual desire, military personnel need to implement alternate measures such as encouraging soldiers to enjoy hobbies or physical exercise programs.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청년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써[1] 신체적으로 성적 성장을 이루고 고유의 성가치관과 성의식 및 성태도를 확립하는 시기이다[2]. 이 시기에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년들은 징병기준에 따라 만 18세부터 제 1국민역에 편입되어 군복무를 하게 된다[3]. 군대는 일반 사회와 단절되어 철저한 규율과 규범에 따라 집단생활을 하고 엄격한 상하 위계질서 속에 명령에 복종해야 하는 통제된 집단이며 조직 구성원의 자유의사나 재량권보다는 목표달성을 위한 강한 통합과 공동의식이 요구되는 곳으로 경우에 따라 개인의 욕구나 활동을 통제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4]. 이러한 군 특수성 속에서 병사들은 사생활을 보장받지 못하고 자유로운 활동을 통제 받아야 하며 자신의 성적 욕구도 저지되거나 스스로 억제하고 있다[5]. 또한 폐쇄된 남성 문화를 통해 습득한 왜곡된 성지식과 성태도 등은 성매매나 성폭행 및 성추행과 같은 부적절한 성욕구 대처행동을 야기할 수 있다[6].
성욕구와 성태도에 관한 선행 연구 중 Kim과 Kim은[7] 병사들의 41%가 성욕구나 충동을 별로 느끼지 않는다고 보고하여 이는 20대가 생리적으로 성욕구와 충동이 강한 시기임을 감안할 때 병사들의 성욕구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군필자 대학생이 미필자 대학생보다 개방적인 성태도를 가지며 성행동 경험이 다양한 점을 미루어보아 성태도는 군대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8] 나아가 성욕구 대처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9].
2013년 군대 내에서 발생한 성범죄 295건 중 277건, 90% 이상의 성범죄가 육군에서 발생하고 있고 가해자가 병사인 비율이 63.7%로 보고되었으며[10] 항간에 연예병사가 안마시술소를 출입하여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건도 보도된 바 있다[11]. 또한 군인은 집을 떠나 아내 또는 여자 친구와 오랫동안 떨어져있는 상황에서[12] 남성다움의 상징으로 성행동을 부추겨 음성적 성행동 즉, 성매매 여성과의 접촉 기회가 많아짐으로써 성병에 노출되기도 한다[5,8]
이러한 건강하지 못한 성욕구 대처행동으로 초래된 문제들은 병사들로 하여금 현재 군생활은 물론 전역 이후 적응과 취업의 기회를 제한할 뿐 아니라 장차 한 가정을 이루고 아버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사회의 일원으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13]. 더 나아가 군대 내 성 관련 사고는 군기문란의 모습으로 비추어져 전 세계적으로 선진강군의 입지를 굳히고 있는 한국군의 대군 신뢰도를 악화시키고 군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있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7]. 따라서, 성가치관 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청년기에 있는 육군 병사를 대상으로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에 관한 근본적이고 집중적인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지금까지 육군 병사를 대상으로 한 성 관련 국내 선행 연구는 대부분 심리학이나 사회복지학 영역에서 다루어졌고[7,13] 간호학계의 선행 연구 가운데 성지식은 성태도에 영향을 미치고[14,15], 학력이 낮을수록 성태도가 긍정적이며[16], 성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성행동이 진보적이라는[6] 연구 결과 등 성지식과 성태도가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들이 있었다. 한편, 국외 선행 연구는 대만군인의 성관계 경험은 성태도와 성지식과 관련이 있다[17]는 연구와 미군 내 성폭력을 없애기 위한 노력에 관한 연구가 있을 뿐이었다[18]. 이와 같이 육군 병사에 대해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을 총체적으로 연구한 논문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자는 육군 병사들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수준에 관해 알아봄으로써 청년기 병사들의 건전한 성문화 확립과 올바른 성 건강관리를 도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육군 병사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을 파악하여 장병들의 건전한 성문화 정착에 기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을 파악한다.

  •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을 파악한다.

  •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을 분석한다.

  •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II.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본 연구는 육군 병사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병사들의 건전한 성문화 확립과 올바른 성 건강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자는 B광역시 H구 소재 국군 P병원의 외래를 방문한 육군 병사이며,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단, 심각한 내장질환을 가진 자나 정신질환자는 제외하였다. 대상자 수의 산정은 G*Power 3.1.5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산분석을 기준으로 중간 효과 크기 0.25, 유의수준(⍺) .05, 검정력(1-β) .80, 집단수 최대 4로 계산하였을 때 180명이 산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탈락률을 고려하여 21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들 중 응답이 불성실한 8명과 기혼자 3명을 제외한 총 199명을 최종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3. 연구 도구

1) 성욕구

성욕구는 사람들로 하여금 성적인 자극을 일으키거나 받아들이도록 만드는 흥분으로 본 연구의 성욕구에 관한 측정도구는 Park과 Jeon [19]의 연구를 기초로 수정 ․ 선별한 Park과 Kim [20]의 도구를 저자의 동의를 얻어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를 5점,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한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점수가 높을수록 성욕구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행 연구[20]에서 Cronbach's ⍺값은 .91이었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는 .91이었다.

2) 성태도

성태도란 성에 대한 가치나 현상 및 남녀 간의 생리적 관습과 행동에 대해 반응하는 경험의 결과로서 이에 대한 경향을 의미하며 본 연구 대상자의 성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Ho [21]의 도구를 저자의 동의를 얻어 사용하였다. 쾌락 ․ 유희적 성 11문항, 혼전순결 7문항, 결혼관 7문항, 성허용성 6문항, 동성애 5문항 및 낙태 6문항 등 6개의 하부영역 4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를 5점,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한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점수가 높을수록 개방적이고 점수가 낮을수록 보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선행 연구[21]에서 성태도 하부영역별 Cronbach's ⍺값은 .81~.93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는 .87이었고, 하부영역별 신뢰도는 .62~.94였다.

3) 성욕구 대처행동

성욕구 대처행동이란 성적욕구를 통제 혹은 표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식으로 성충동으로부터 주위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서 공상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등 개인이 취하는 대처방식을 의미하며 본 연구의 성욕구 대처행동 측정도구는 Park과 Jeon [19]의 연구를 기초로 수정 ․ 보완한 Na [22]의 도구를 저자의 동의를 얻어 일부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표현적 성욕구 대처행동과 통제적 성욕구 대처행동 2개의 하부영역이 각 8문항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우 그렇다’를 5점,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한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성욕구 대처행동을 적극적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행 연구[22]에서 표현적 성욕구 대처행동은 Cronbach's ⍺값이 .62, 통제적 성욕구 대처행동은 .87이었고 본 연구의 전체 신뢰도 Cronbach's ⍺는 .72였고, 표현적 성욕구 대처행동은 .69, 통제적 성욕구 대처행동은 .69였다.

4. 자료 수집

자료 수집기간은 2015년 2월 20일부터 4월 30일까지 약 3개월간으로 먼저 B광역시 국군 P병원에서 보안성 검토 승인과 부산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IRB No.: PNU IRB/2014_80_HR)을 받은 뒤 자료 수집을 하였다. B광역시 국군 P병원 건강증진실과 외래 각 과 대기실을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소정의 사은품을 배부하고, 설문지 작성 후 회수하였다.

5. 자료 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은 t-test, one-way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III. 연구 결과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에 관한 연구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연구 대상자의 연령은 평균 21.14±1.23세이었으며 종교는 기독교가 19.1%, 무교가 58.8%로 무교가 가장 많았다. 이성교제 경험은 89.4%, 성관계 경험은 74.4%가 있다고 응답하였고 흡연은 51.3%가 ‘현재 하고 있다’로 나타났다. 복무기간은 평균 12.17±4.57개월이었고, 계급은 상병이 59.8%로 가장 많았다. 보직은 전투를 주 임무로 하는 ‘전투’ 27.6%, 전투부대에 화력 및 작전을 지원하는 ‘전투지원’ 14.1%, 전투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제공하는 ‘전투근무지원’ 58.3%로 전투근무지원 업무가 가장 많았다.

2.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정도에 관한 연구 결과는 각각 Tables 2,3,4와 같다.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평균은 2.09±0.59점으로 낮은 편이었다. ‘이성의 알몸을 보고 싶을 때가 있다’가 3.44±0.88점으로 점수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야한장면을 본 후에는 그 장면이 자꾸 떠오른다’ 2.84±0.90점, ‘음란물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해보고 싶을 때가 있다’ 2.63±1.08점 순으로 나타났다. ‘성폭행을 하고 싶다’는 1.41±0.80점으로 가장 낮았다.
대상자의 성태도 42문항의 평균은 3.15±0.42점이었다. 성태도 항목별 평균은 쾌락 ․ 유희적 성 3.38±0.61점, 성허용성 3.36 ±0.60점, 혼전순결 3.30±0.60점, 결혼관 3.03±0.63점, 낙태는 2.93±0.83점, 동성애는 2.65±1.16점 순으로 쾌락 ․ 유희적 성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성허용성, 혼전순결, 결혼관, 낙태, 동성애 순으로 동성애가 가장 낮았다.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대처행동은 총 16문항으로 전체평균은 3.18±0.40점으로 나타났고, 성욕구 대처행동 항목별 평균은 통제적 성욕구 대처행동 3.01±0.55점, 표현적 성욕구 대처행동 3.35±0.52점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대처행동 세부항목별 평균은 통제적 성욕구 대처행동 항목에서 ‘취미활동을 한다’가 3.91±0.9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성충동을 잊기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한다’ 3.12±1.13점, ‘성충동을 잊기 위해 일(작업)을 열심히 한다’ 2.93±1.06점, ‘술이나 담배를 피운다’ 2.92±1.34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성적 충동을 억누르기 위해 잠을 잔다’는 2.68±1.05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표현적 성욕구 대처행동 항목의 점수는 ‘성에 대해 이성친구와 털어놓고 이야기해본다’ 4.36±0.78점, ‘이성친구와 성관계를 통하여 해소 한다’ 3.57±0.89점, ‘자위행위로 해소한다’ 3.38±1.02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윤락여성을 찾는다’는 2.89±1.13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분석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욕구의 차이 검정 결과, 연령(F=3.84, p=.023), 보직(업무)(F=3.33, p=.038)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Duncan 사후검정 결과, 연령이 24세 이상인 경우가 22~23세와 21세 이하인 경우보다 성욕구가 더 강했으며 보직(업무)에 따른 차이는 전투근무지원병이 전투지원병보다 성욕구 점수가 더 높아 성욕구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태도의 차이 검정 결과, 종교가 없는 경우가 기독교인 경우보다 성태도 점수가 높아, 더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F=6.86 p<.00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욕구 대처행동 검정 결과, 복무기간(F=3.62, p=.014), 계급(F=3.17 p=.026)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Duncan 사후검정 결과, 복무기간이 5~9개월인 경우가 10~14개월인 경우보다 성욕구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급에 따른 차이는 일병이 이병보다 성욕구 대처행동을 더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간의 관계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간의 상관관계는 Table 5와 같다.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는 성태도(r=.35, p<.001) 및 성욕구 대처행동(r=.26,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상관관계를 보였다. 연구 대상자의 성태도 역시 성욕구 대처행동(r=.27,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었다.

IV. 논 의

본 연구는 육군 병사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의 관계를파악하여 병사들의 건전한 성문화 확립과 올바른 성건강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된 연구로써, 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 대상자의 89.4%가 이성교제 경험, 74.4%가 성관계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결과는 10년 전 이성교제 경험 80.0%, 성관계 경험 62.2%으로 조사한 선행 연구[13]보다 높은 값이었고, 대만 군인의 성관계 경험 43%[17]보다도 높은 결과를 보여 병사의 이성교제와 성관계 경험이 개방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23].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는 평균 2.09점으로 중간 이하였다. 성욕구는 동일한 도구가 아니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려웠지만 Sung [24]의 연구 결과 대학생의 성욕구충동 2.39점에 비하면 비슷한 연령대임에도 불구하고 병사들의 성욕구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41.6%의 병사가 성욕구를 별로 느끼지 않는다고 보고한 Kim과 Kim [7]의 연구는 본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이는 통제되고 폐쇄된 환경으로 인해 행동에 제약이 따르고 성 관련 매체를 접촉할 기회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성욕구 자체가 병영생활을 방해한다는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스스로 성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다. 게다가 오늘날 군이 병사들의 적극적인 취미활동과 운동 장려, 주기적인 성군기 교육[7] 등을 통해서 병사들의 군생활 적응을 돕고 있어 성욕구가 낮게 나타났다고 볼 수 있겠다.
연구 대상자의 성태도 평균은 3.15점으로 대학생 3.04점 보다 높게 나타나 성태도에 있어 병사들이 더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6개 하부영역을 살펴보면 쾌락 ․ 유희적 성에 관한 태도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그 다음으로 성허용도, 혼전순결, 결혼관, 낙태허용도, 동성애 허용도 순이었다. 이는 성허용도, 혼전 성관계에 있어 개방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는 Ho [21]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이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성적 자유를 누릴 권리가 있다는 인식의 변화를 보여주므로[21] 성태도의 개방화에 맞춰 올바른 성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건전한 성문화 정착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연구 대상자의 성욕구 대처행동의 전체평균 3.18점 중 하부영역의 평균은 통제적 대처행동 3.01점, 표현적 대처행동 3.35점으로 성욕구에 대한 대처행동을 통제적 유형보다는 표현적 유형으로 대처하고 있어, 비록 병사들이 병영 생활 가운데 운동과 취미생활, 흡연 등을 통해 성욕구를 통제적으로 대처하고 있지만 출타 시 친구나 이성친구들과 성에 관한 진솔한 대화나 이성친구와의 성관계를 통해 성욕구를 보다 표현적으로 대처하고 있었다. 가장 우려되는 점은 일부 병사들이긴 하지만 휴가나 외박 중 여전히 윤락여성을 찾고 있어 성 관련 사고의 발생이나 성병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잔재함으로[25] 병사의 건강한 성생활을 위해 휴가나 외박 전후 적절한 성교육이 요구된다. 아울러 병영생활 중에는 병사들의 취미활동이나 체육활동을 권장하는 지속적인 군의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 흡연과 음주와 같은 성인초기 적절하지 못한 대처행동은 청년기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역 후 사회와 가정의 주축이 될 병사들에게 여러 가지 건강 및 사회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으므로[8] 자가 관리를 위한 건강 교육이 수반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욕구 수준은 연령이 24세 이상인 경우 22~23세와 21세 이하보다 성욕구가 높았다. 이는 엄격한 위계체계, 끊임없는 교육과 훈련 및 평가와 점검 등으로 인해 항상 긴장되고 불안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의 성욕구를 제한해오다[7]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성행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26] 성욕구 수준도 높아지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보직(업무)에 따라서는 전투근무 지원병이 전투병보다 성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접적인 전투업무가 아닌 전투근무지원 업무를 맡은 병사가 신체적 ․ 정서적으로 여유가 있고 안정적이므로 비교적 성욕구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특히 24세 이상의 병사, 전투근무지원 병사를 대상으로 성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개방적인 성담화나 취미활동을 투입 또는 강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태도에 관한 수준은 구체적으로 종교가 없는 경우가 기독교인 경우보다 개방적으로 나타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2]와 일치하였다. 이는 기독교의 종교 교리가 생명윤리와 관련하여 생명을 중요시하고 낙태를 허용하지 않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혼전순결을 강조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그 영향을 받은 것으로 짐작된다[27]. 성경험 유무에 따라 성태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성경험이 있는 경우가 성태도가 개방적이라고 한 Ho [21]의 연구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며, 계급에 따른 성태도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Kim 등[6]의 연구와 일치하였지만 Yoo [23]의 연구는 복무기간이 길수록 성태도가 개방적이라 보고하여 본 연구 결과와 상반되는 내용이므로 이에 대한 반복연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군복무 특성에 따른 성욕구 대처행동 수준의 차이검정 결과, 복무기간이 5~9개월인 경우, 일병이 성욕구 대처행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었다. 이는 일병이 이병에 비해 성욕구 수준이 급속히 증가하는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부분으로 심신의 적응력이 급속히 높아지는 일병이 되었을 때[28] 성욕구 대처행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일병으로 진급하는 시기에 성욕구와 관련된 적절한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이나 지지방안이 집중적으로 투입되어야 할 것이다.
대상자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성욕구가 강할수록 성태도가 개방적이고 성욕구 대처행동을 적극적으로 하며, 성태도가 개방적일수록 성욕구 대처행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었다. 성욕구 충동이 강할수록, 개방적 성태도를 가질수록 적극적인 대처행동을 한다는 연구결과[29]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Yoon과 Byun [30]의 성태도가 개방적일수록 성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와 유사하다. 이는 병사들의 성욕구 수준을 알고 올바른 성욕구 대처행동을 할 수 있도록 성태도와 성가치관의 확립을 위한 성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이상의 논의 결과, 간호학 분야에서 지금까지 거의 연구되지 않았던 육군 병사를 대상으로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성적 과도기인 청년기에 있는 육군 병사들의 성 관련 행태를 파악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심층면접이 아니라 짧은 시간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통한 연구이므로 개인프라이버시가 담긴 설문 문항에 대한 연구 대상자의 진솔한 응답에 한계점을 갖는다는 것, 후방의 일개 군병원을 방문한 병사를 대상으로 한 결과이므로 질병과 관련된 특성이 반영되었을 수 있으며 지역적인 제한점을 가질 수 있다.

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육군 병사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육군 병사들은 고된 훈련과 폐쇄된 남성만의 집단 병영생활을 하는 특수한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낮은 수준의 성욕구를 나타낸 반면에 성태도는 개방적인 편으로 잠재된 성욕구의 적절한 대처행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적인 지지방안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청년기의 올바른 성태도와 성가치관을 확립하고 자가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계급과 보직을 고려한 맞춤형 성교육과 건강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대상 지역을 확대하여 병사들의 성욕구, 성태도 및 성욕구 대처행동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성과 관련된 사고 및 질병 예방을 위해 육군 병사의 계급과 보직을 고려한 성교육 및 건강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육군 병사들의 적절한 성욕구 대처를 위해 취미활동이나 운동 프로그램 등을 활성화시키는 군의 배려가 필요하다.

Table 1.
The Analysis of Sexual Desire, Sexual Attitude and Coping Behavior of Sexual Desire according to General and Military Service related Characteristics (N=199)
Characteristics Categories n (%) Sexual desire
Sexual attitude
Coping behavior sexual desire
M±SD t or F (p) M±SD t or F (p) M±SD t or F (p)
Age (year) ≤21a 135 (67.8) 2.07±0.53 3.84 3.12±0.39 1.51 2.99±0.57 1.31
22~23b 58 (29.2) 2.06±0.69 (.023) 3.23±0.47 (.224) 3.09±0.68 (.273)
≥24c 6 (3.0) 2.73±0.66 a, b<c 3.10±0.61 3.06±0.31
Religion Christiana 38 (19.1) 2.09±0.59 1.86 2.92±0.44 6.86 3.06±0.64 0.52
Buddhismb 33 (16.6) 2.14±0.76 (.138) 3.02±0.46 (<.001) 3.07±0.55 (.669)
Catholicismc 11 (5.5) 1.86±0.57 3.12±0.43 a<d 3.22±0.70
Noned 117 (58.8) 2.14±0.58 3.25±0.38 2.95±0.55
Relationship Yes 178 (89.4) 2.08±0.60 0.96 3.15±0.42 -0.09 3.04±0.61 -0.20
No 21 (10.6) 2.19±0.51 (.342) 3.15±0.42 (.933) 2.90±0.45 (844)
Sexual intercourse Yes 148 (74.4) 2.06±0.58 0.82 3.16±0.42 -0.90 3.18±0.40 -0.23
No 51 (25.6) 2.15±0.64 (.416) 3.11±0.43 (.371) 3.17±0.39 (.818)
Smoking Yes 102 (51.3) 2.07±0.62 -0.31 3.17±0.43 0.65 3.10±0.59 -1.36
No 97 (48.7) 2.10±0.57 (.761) 3.13±0.42 (.520) 2.94±0.60 (.178)
Duration of military service (months) ≤4a 23 (11.6) 1.88±0.47 1.35 3.04±0.42 1.10 3.18±0.36 3.62
5~9b 34 (17.1) 2.10±0.55 (.259) 3.22±0.43 (.352) 3.33±0.34 (.014)
10~14c 96 (48.2) 2.09±0.58 3.13±0.37 3.10±0.40 b>c
≥15d 46 (23.1) 2.18±0.69 3.20±0.52 3.25±0.41
Ranks Private 13 (6.5) 1.72±0.32 2.49 3.03±0.46 1.26 3.07±0.69 3.17
Private first class 42 (21.1) 2.14±0.56 (.062) 3.21±0.41 (.289) 3.30±0.36 (.026)
Corporal 119 (59.8) 2.07±0.59 3.13±0.38 3.12±0.41
Sergeant 25 (12.6) 2.25±0.71 3.25±0.60 3.18±0.40
Assignment Combata 55 (27.6) 2.10±0.57 3.33 3.17±0.41 0.63 3.05±0.51 0.01
Supportb 28 (14.1) 1.82±0.51 (.038) 3.07±0.47 (.535) 3.04±0.61 (.986)
Service supportc 116 (58.3) 2.14±0.61 b<c 3.17±0.42 3.01±0.64
Table 2.
Sexual Desire of the Participants (N=199)
No. Items M±SD
1 I sometimes want to see the naked body of the opposite sex 3.44±0.88
2 After I saw an erotic scene, I keep thinking of it repeatedly 2.84±0.90
3 I sometimes want to follow what I saw in a pornography 2.63±1.08
4 I sometimes want to peek at other people having sex 2.25±1.06
5 I find it is hard to suppress once I am aroused sexually 2.22±0.94
6 I have too many unwanted sexual thoughts coming to my mind 2.13±0.85
7 I sometimes want to have sex even if the other person does not want it 2.02±1.06
8 I find it is hard to concentrate on something because of the thoughts about sex 2.02±0.75
9 I cannot clear sexual thoughts from my head 1.98±0.76
10 I want to peak at another person’s naked body without the person’s knowledge 1.99±1.00
11 I sometimes imagine myself forcing sex 1.94±1.06
12 I want to touch the body to of a stranger in the opposite sex without his or her knowledge 1.79±0.96
13 I feel a sexual urge to follow rape in films or videos 1.69±0.91
14 I sometimes want to tough the body of another person in the opposite sex in bus or subway 1.56±0.80
15 I feel an urge to sexually abuse the other person 1.49±0.77
16 I sometimes want to rape somebody 1.41±0.80
Total 2.09±0.59
Table 3.
Sexual Attitude of Participants (N=199)
Characteristics Categories M±SD
Sexual attitude Sex as pleasure & amusement 3.38±0.61
Sexual permissiveness 3.36±0.60
Chastity before marriage 3.30±0.60
Outlook on marriage 3.03±0.63
Abortion permissiveness 2.93±0.83
Homosexuality permissiveness 2.65±1.16
Total 3.15±0.42
Table 4.
Sexual Desire Coping Behavior of the Participants (N=199)
Characteristics No. Items M±SD
Control 1 I enjoy a hobbies (singing, dancing, listening to music, etc.). 3.91±0.91
2 I exercise hard to forget the sexual impulse. 3.12±1.13
3 I work (train) hard to forget the sexual impulse. 2.93±1.06
4 I smoke or drink. 2.92±1.34
5 I read books. 2.92±1.16
6 I avoid receiving sexual stimulation as much as possible. 2.79±0.94
7 I wish the sexual impulse to disappear. 2.76±0.94
8 I sleep to suppress the sexual impulse. 2.68±1.05
Sub total 3.01±0.55
Expressivity 9 I talk about sex with friends and colleagues. 4.36±0.78
10 (in holiday or sleep-out) I relieve the desire by having sex with my friend of the opposite sex (or spouse). 3.57±0.89
11 I relieve my sexual desire by masturbating. 3.38±1.02
12 I talk frankly about sex with my friend in the opposite sex (or spouse). 3.27±0.88
13 I fantasize about having sex with someone in the opposite sex. 3.22±1.13
14 (in holiday or sleep-out) I watch erotic videos or films. 3.09±1.00
15 (in holiday or sleep-out) I do caresses such as kiss. 3.07±1.02
16 (in holiday or sleep-out) I visit prostitution. 2.89±1.13
Sub total 3.35±0.52
Total 3.18±0.40
Table 5.
The Correlations between Sexual Desire, Sexual Attitude, Sexual Desire Coping Behavior (N=199)
Characteristics Sexual attitude
Sexual desire coping behavior
r (p) r (p)
Sexual desire .35 (<.001) .26 (<.001)
Sexual attitude - .27 (<.001)

REFERENCES

1. Oh MJ, Park HH, Lee JH, Kwon JH. The moderating effect of optim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stress and adjustment of soldie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3; 14(2):1051-1065.
crossref
2. Kim JH, Song EI, Kang SH. A study on sexual attitudes, sexual behaviors and parents -children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in Korea.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003; 41(1):111-124.

3. Military Manpower Administration. First eligible conscriptionstatus [Internet]. Seoul: Military Manpower Administration; 2015. [cited 2016 October 1]. Available from: http://www.mma.go.kr/contents.do?mc=usr0000043

4. Kim EY. A study on new-generation soldiers’ adaptation to their military life and practice of the military social welfare. Korean Academy of Military Social Welfare. 2009; 2(2):67-108.

5. Sung JH, Ham YH, Kim SN, Kim SH, Choi MO, Kim JY, et al. The development of a sex education program for military personnel.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006; 24(1):1-27.

6. Kim KE, Kim SO, Noh SJ, Doh JH, Bae JH, Yun JH, et al. A study on the of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s and sexual behavior among soldiers.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0; 44: 31-46.

7. Kim S, Kim W. A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sexual before and after recruitment of army. Korean Association of Military Counseling. 2013; 2(1):25-38.

8. Shin KR, Park H, Shin MK. Influence of military service experience on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mal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9; 21(1):77-85.

9. Kim BM, Lee EH. The medicating effect of senior citizens' sexual desire-coping behavior on sexual attitude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5; 13(1):575-585. http://dx.doi.org/10.14400/JDC.2015.13.1.575
crossref
10. Lee KH, Lim TH, Kim SK. Reporting sexual assault in the military [Internet]. Seoul: Center for Military Human Rights Korea; 2013. [cited 2017 January 18]. Available from: http://mhrk.org/download/?no=1565

11. Kang J. Singer-soldiers caught going to a massage parlor [Internet]. Seoul: Korea JoongAng Daily; 2013. [cited 2017 January 18]. Available from: http://koreajoongangdaily.joins.com/news/article/article.aspx?aid=2973712

12. Shefer T, Mankayi N. The (hetero) sexualization of the military and the militarization of (hetero) sex: Discourse on male (hetero) sexual practices among a group of young men in the South African military. Sexualities. 2007; 10(2):189-207. http://dx.doi.org/10.1177/1363460707075801
crossref
13. Kim HR, Lee HW. Sex knowledge of Korean soldiers and their need for sex educatio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2006; 18: 77-104.

14. Kim NC, Oh JA, Han HJ, Kim MH, Kim JK, Lee HJ, et al. Sexual orientation,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AIDS among military personnel in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02; 16(2):225-238.

15. Lee YS. Sexual knowledge, attitude, experience and sexual education in military service.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2001; 5(1):57-74.

16. Jang EH. A study on sexual behavior and attitude among soldiers [master’s thesis]. Suwon: Ajou University; 2006. 34-35.

17. Chao J, Lin Y, Ma M, Ku Y, Tsai C, Shi M.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activity of men conscripted into the military. BioMed Central Public Health. 2010; 10: 577. http://dx.doi.org/10.1186/1471-2458-10-577
crossref pmid pmc
18. Holland KJ, Rabelo VC, Cortina LM. Sexual assault training in the military: Evaluating efforts to end the “invisible war”. American Journal Community Psychology. 2014; 54: 289-303. http://dx.doi.org/10.1007/s10464-014-9672-0
crossref
19. Park YS, Chun YM. Development of the sexuality inventory f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2; 21(4):891-909.

20. Park MJ, Kim YJ. The relationship among venereal infection, sexual impulse and depression of male senior citizens.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2006; 32: 397-412.

21. Ho S.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exual behavior of the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09. 18-68.

22. Na IS.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on the sexual coping behavior among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006; 26(3):547-563.

23. Yoo HJ. A study on the male sexuality and sexual politics in the military group: With a focus on privates’ sexuality [master’s thesis]. Wonju: Sangji University; 2006. 26-105.

24. Sung MH. Relationship between sex role identity type, sexual consciousness, sexual behaviors and sexual impulse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09; 15(1):73-80. http://dx.doi.org/10.4069/kjwhn.2009.15.1.73
crossref
25. Kim JA. A study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human sexuality and the sexual need of a selected enlisted men in Korea arm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1982; 3: 129-176.

26. Lee TY, Ahn KS. The influence of self-concept and norm perception on college students’ sexual behavior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4; 11(2):141-161.

27. Kim SH, Yoon WC. Sexual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2; 26(2):248-257.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2.248
crossref
28. Lee BY. Effect of soldier’s physical activity on adjustment in military life. Korean Journal of Sport. 2008; 5(2):137-147.

29. Kim YJ, Lee CS. Moderated effects of sexual attitudes in relationship between sexual impulse and sexual cop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4; 11(1):397-419.

30. Yoon SJ, Byun EK.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student’s sexual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1; 13(5):2449-2458.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Supplement  Supplement
  E-Mail
  Print
Share:      
METRICS
0
Crossref
0
 
4,638
View
111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