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a grant from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2019).
본 연구는 2019년 한국기본간호학회 정책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음.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the experience of physical and emotional safety in nursing students during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A descriptive cross-sectional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to September 2019. A total of 553 nursing students, who had completed fundamental nursing laboratorie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which included questions about general characteristics, physical and emotional safety during fundamental nursing laboratories along with an informed consent given prior to the practicum.
Of the students, 26 experienced physical safety accidents, and 18 reported emotional safety accidents. Students' mean stress score for physical safety was 1.95, and the mean score for emotional safety was 1.92. Of the students, more than 59.1% agreed to volunteer as practice models in certain nursing procedures’ training. Of the students, 55.8% were satisfied with using their bodies to train fundamental nursing skills. 61.8% of students reported that informed consent was obtained during the nursing laboratory, and 88.6% of students thought that informed consent needs to be obtained.
To prevent safety accidents during the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and systematically manage accidents, standardized safety guidelines for nursing practicum should be developed. Establishing various training strategies using advanced models or simulators to increase education efficiency and satisfaction is necessary.
간호교육에서 기본간호학 실습은 임상 실습을 나가기 전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간호술을 배우고 실습해 보는 중요한 전공필수 교과목 중 하나이다. 기본간호학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실습을 통해 이해하게 되고, 자신들의 간호 역량이 확장됨을 느끼며, 환자 중심의 간호를 해야 함을 인식하게 되고 나아가서 자신의 미래의 간호상을 그려보게 된다[
교육의 효율성과 안전사고의 위험성 사이에서 기본간호학 실습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자들은 술기술 실습 방식에 대한 딜레마를 경험하게 된다. 선행연구에서, 교수자들은 특히 침습적 처치가 많은 주사 실습에서 50% 이상이 안전사고를 경험하였고, 이로 인한 높은 스트레스를 호소하였다[
또한, 최근 실습 교육에서 정서적 안전(emotional safety)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실습 중 학생들이 심리적 손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느끼며 실습에 임하도록 하는 교육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연구되었다[
선행연구[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을 이수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 실습의 신체적, 정서적 안전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신체에 직접 술기술 실습하는 교육 방법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고, 앞으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이 지향해야 할 교육방식에 대한 고찰 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전국의 간호(학과)대학에서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을 경험한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실습 안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기본 간호학 교과목 관련 특성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 기본간호학실습 중 학생들이 경험한 신체적, 정서적 안전 실태를 조사한다.
• 기본간호학 실습 술기술 항목별 실습 방법 현황 및 안전 실태를 조사한다.
• 신체에 직접 술기술을 하는 것에 대해 학생들의 동의 여부 및 만족도를 조사한다.
• 기본간호학실습 사전 동의서 작성에 대한 실태를 조사한다.
전국의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을 경험한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실습 안전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전국에 있는 9개의 대학을 전국 간호대학 분포와 행적구역에 따른 지역 안배를 고려해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도에서 9개 대학을 편의 추출한 뒤 연구참여에 동의한 8개의 4년제 간호(학과)대학(서울 2개, 인천 1개, 경기 1개, 강원 1개, 대전 1개, 충청 1개, 경상도 1개)에서 대상자를 모집하였다. 8개의 대학별 분포는 수도권이 50%, 비수도권이 50%를 차지하였으며, 수도권 지역으로 서울, 경기, 인천, 비수도권 지역으로 강원, 충북, 충남, 부산에 있는 대학의 학교가 포함되었다. 대상자는 3학년 학생들로,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이해하고 이에 동의한 대상자를 모집하였다. 대상자 선정기준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참여에 서면 동의를 표한 자, 인지기능에 문제가 없이 의사소통할 수 있으며 한글을 읽을 수 있는 자, 스스로 설문지 작성이 가능한 자, 기본간호학실습을 이수한 간호 학생이다.
총 대상자의 수는 각 대학의 간호학과 편재정원을 고려하여 8개 학과 편재정원의 70% 이상 학생 수를 배정하여 총 586명의 간호 학생에게 설문지를 학교별로 메일로 발송하였다. 이 중 33부는 불완전한 응답 항목이 많아 제외하고 총 553명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포함하였다.
연구도구는 설문지 형식으로 기본간호학 실습 지도자용 설문지와 학생 설문지로 나누어서 진행하였다.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 설문지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기본간호학실습 안전(신체적 안전, 정서적 안전) 및 사전 동의서 관련 문항이 포함되었다.
기본간호학 실습 지도자용 설문지에는 간호(학과)대학의 소재 지역, 기본간호학 이론학점 및 실습학점, 실습 분반 당 학생 수와 전임 인력의 수를 포함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과 성별에 대한 총 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간호학 실습 안전 항목은 신체적 안전과 정서적 안전으로 나누어서 조사하였다. 신체적 안전이란 신체적 위험이나 손상을 줄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며[
기본간호학실습 안전은 Chang 등[
신체적 안전사고 경험 횟수와 발생하였다면 대처방안 및 신체 부작용, 그리고 신체적 안전사고 발생 위험에 대한 학생의 스트레스 정도를 5점 척도(1점 매우 낮다, 2점 낮다, 3점 중간 정도, 4점 높다, 5점 매우 높다)로 측정하였다. 정서적 안전사고의 경우에도 발생 횟수, 대처 방안, 본인이 받는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였다.
동료 학생의 신체에 직접 술기술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물어보고 동의와 비동의 시 그 이유를 질문하였다. 또한, 신체에 직접 술기술을 하는 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5점 Likert 척도(1점 매우 낮다, 2점 낮다, 3점 중간 정도, 4점 높다, 5점 매우 높다)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실습 사전동의서에 관한 질문은 총 4문항으로, 사전동의서를 제출하는지, 제출한다면 구두, 서면으로 제출하는지 질문하였고, 사전동의서를 제출하는 항목은 한국간호과학회의 간호 학생 교육을 위한 기본간호학 학습 목표 분류[
자료수집 전 을지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EU− 19-08)을 받았고 전국 8개 간호(학과)대학의 기본간호학 교수자를 통해 사전에 설문조사에 대한 각 대학의 승인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공문을 발행하여 각 대학에 승인을 받은 후 자료수집을 시작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3월 8일부터 9월 30일까지 시행하였다. 연구에 동의한 학생들은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설문지 소요시간은 10~15분이었다. 기본간호학 실습 운영에 대한 설문 문항 부분은 기본간호학 담당 교수자가 작성하였다.
대표연구자는 연구참여를 동의한 8개 대학의 기본간호학 담당 교수자에게 설문지와 답례를 위한 젤리를 우편으로 보냈으며 설문지 발송 시 회신용 봉투를 같이 전달하였다. 기본간호학 담당 교수자가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나누어 주고 서면 동의를 받은 뒤 설문지를 나누어 주었으며 학생들의 설문조사가 끝나면 기본간호학 교수자가 작성된 설문지를 모두 수거해 회신 우편 봉투에 담아 대표연구자에게 우편으로 발송하였다. 자료는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명시했고, 잠금장치가 있는 보관함에 보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기본간호학 및 실습 관련 자료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항목별 기본간호학실습 안전을 포함한 기본간호학실습 안전 및 실습 사전 동의서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모두 4년제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간호학 이론은 87.5%가 1년에 4학점, 실습은 87.5% 한 학기당 2학점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실습 분반 당 학생 수는 75.0%가 20명 이상 25명 이하였고, 분반 당 지도 교원은 75.0%가 1명, 실습 전담 교원은 75.0%가 분반 당 1명이라고 답하였다(
Aspects of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and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Variables | Categories | n (%) or M±SD | |
---|---|---|---|
Variables of FN class ( |
FN theory credits per semester | 2 |
7 (87.5) |
FN practice credits per semester | 2 |
7 (87.5) |
|
Variables regarding students ( |
Numbers of students per class | ≤15 |
1 (12.5) |
Numbers of instructors per class | 1 |
6 (75.0) |
|
Numbers of teaching assistants per class | 1 |
6 (75.0) |
|
Gender | Male |
70 (12.7) |
|
Age (year) | 19∼34 | 21.33±1.78 |
FN=Fundamentals of Nursing.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대상자들의 평균연령은 21.33±1.78세였으며, 성별은 87.3%가 여성이었다(
기본간호학 실습에서 신체적 안전에 관한 내용은
Physical and Emotional Safety in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
Variables | Categories | Categories | n (%) or M±SD |
---|---|---|---|
Physical safety | Number of safety accidents | 0 |
522 (94.4) |
Type of safety accidents (n=31) | Stab wound by an ampule or a needle |
28 (90.3) |
|
Management of safety accidents (multiple responses) | Reported to instructor |
19 (44.2) |
|
Post accidental signs & symptoms (multiple responses) | Pain |
10 (32.3) |
|
Stress level for safety accidents | Range: 1∼5 | 1.95±0.91 | |
Emotional safety | Number of safety accidents | 0 |
535 (96.7) |
Responses to safety accidents (multiple responses) | Nonverbal reactions (crying) |
0 (0.0) |
|
Stress level for emotional safety accidents | Range: 1∼5 |
1.92±0.79 |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교수자에 의한 대처가 86.1%를 차지하였다. 또한, 안전사고를 경험한 학생 중 부작용이 있다고 보고한 학생은 57.6%이고, 부작용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통증이었으며(32.3%), 다음으로 멍(3.0%)이었다. 신체적 안전사고에 대한 스트레스 점수는 5점 만점에 1.95점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안전사고 경험률은 전체의 3.3%로 총 553명 중 18명의 학생이 정서적 안전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안전사고 발생 후 학생의 반응으로 88.9% 학생들이 참는다고 답했고 5.6% 학생이 실습 거부 및 불만을 표시했다고 하였다. 정서적 사고에 스트레스 평균 점수는 1.92±0.91점으로 신체적 안전사고의 스트레스와 비슷하였다.
학생들의 신체에 직접 실습하는 항목일수록 안전사고 발생 확률이 연관성이 있으므로 기본간호학 실습 항목별 실습 방법과 안전사고 경험률을
Safety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by Item (
Variables | Categories | Demonstration by the instructor |
Practice done by students on each other |
Physical |
Emotional |
||
---|---|---|---|---|---|---|---|
All students |
Volunteer only |
safety accidents |
|||||
n (%) | n (%) | n (%) | n (%) | ||||
Vital signs | Temperature measurement |
306 (44.7) |
515 (93.1) |
22 (4.0) |
0 |
0 |
|
Oxygenation | Incentive spirometer |
170 (30.7) |
279 (50.5) |
31 (5.6) |
0 |
0 |
|
Nutrition | Nasogastric tube insertion | 4 (0.7) | 9 (1.6) | 5 (0.9) | 0 | 0 | |
Elimination | Simple catheterization |
6 (1.1) |
6 (1.1) |
6 (1.1) |
0 |
0 |
|
Activity & exercise | Range of motion exercise |
159 (28.8) |
323 (58.4) |
144 (26.0) |
0 |
0 |
|
Hot & cold therapy | Hot bag/pad |
78 (14.1) |
128 (23.1) |
48 (8.7) |
4 (0.7) |
0 |
|
Hygiene | Bed bath |
10 (1.8) |
6 (1.1) |
12 (2.2) |
5 (0.9) |
0 |
|
Medications | Oral medication |
80 (14.5) |
218 (39.4) |
33 (6.1) |
0 |
0 |
전체 학생이 동료 학생의 신체를 이용해 실습하는 술기술 항목에서 활력징후는 모두 90% 이상의 학생들이 서로 신체를 이용하여 술기술을 연습하고 있었다. 산소요법에서는 강화폐활량계, 진동요법, 체위변경, 환자이동, 비강캐뉼라와 산소마스크도 학생들 간 신체에 실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과 운동에서는 체위변경(33.3%), 환자이동(32.0%), 관절가동범위운동(28.8%), 억제대 순으로 가장 많았고, 온냉요법에서는 온요법을 많이 직접 신체에 적용해 보았다. 위생에서는 구강간호와 등 마사지가 직접 실행하는 항목이었다. 마지막으로, 투약에서는 투약준비, 피내주사, 혈당검사 순으로 직접 실행해본 항목으로 나타났다.
원하는 학생만 동료 실습 학생의 신체에 술기를 실습하는 항목을 조사한 결과, 활동과 운동 영역 중 체위변경과, 환자이동, 혈당검사, 정맥주사 순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근육주사, 피내주사의 경우도 자원하는 학생들은 직접 동료 학생의 신체에 술기술을 연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습 항목별 신체적 안전사고 경험률에서 주사 준비에서 가장 많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였고(11.4%), 다음으로 정맥주사, 피내주사, 혈당검사, 근육주사 순으로 나타났다. 구체적 상황설명에서 주삿바늘에 찔리거나 앰플에 베이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그 외 혈압측정으로 멍이 들거나 목발 실습 시 목발에 손이 끼이는 사고가 기타의견으로 나왔다. 실습 항목별 정서적 안전사고 경험률에서는 체위변경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피내주사, 환자이동, 억제대 순으로 나타났다. 구체적 상황설명에서는 체위변경 시범 시 접촉과 근육주사 시 둔부 노출과 관련하여 정신적 안전사고를 경험하였다고 이야기하였다.
신체에 직접 술기술을 하는 것에 대한 동의 및 만족도와 관련된 내용은
Students' Agreement and Satisfaction in using their Own Bodies as Tools of Nursing Skill Training (
Variables | Categories | n (%) or M±SD |
---|---|---|
Agreement | Yes |
326 (59.1) |
The reason to agree (multiple responses) | To train nursing skills before clinical practices |
205 (30.9) |
The reason to disagree (multiple responses) | Risk of physical harm |
56 (43.1) |
Satisfaction | 3.53±1.12 |
기본간호학 실습 사전동의서와 관련 내용은
Informed Consent in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
Variables | Categories | n (%) or M±SD | |
---|---|---|---|
Obtaining an informed consent | Yes | Oral consent |
142 (25.7) |
No | 211 (38.2) | ||
Items requiring oral consent (multiple responses) | Vital signs |
70 (20.7) |
|
Items requiring written consent (multiple responses) | Vital signs |
5 (10.2) |
|
Necessity of obtaining a consent form | Yes |
490 (88.6) |
이 연구는 전국의 3학년 간호 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실습의 신체적, 정서적 안전, 사전동의서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였다. 기본간호학 교과목 관련 특성 중 75% 이상의 학교에서 교수자 1인당 20~25명의 학생을 가르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선행연구결과와 유사한데, Kim 등[
다음으로, 신체적 안전사고 평균 발생 건수가 0.07건으로, 이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재하여 비교하기 어려우나, Fič ko 등[
신체적 안전에 대한 대상자의 스트레스 평균 점수는 5점 만점에 1.95점으로 보통보다 낮았다. 간호학생의 신체적 안전사고에 대한 스트레스 연구가 부재하여 다른 연구와 비교하기는 어려우나, Wang 등[
정서적 안전사고 평균 발생 건수는 0.03으로 낮고, 정서적 안전사고를 경험한 학생의 5.6%만 실습을 거부하거나 불만을 표현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성은 물론 동성 학생들과 신체를 노출하고 접촉하는 것에 대해 부끄러움이나 수치심 등을 보고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이러한 학생들의 염려와 불편감에 대해 교수자와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개방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정서적 안전에 대한 스트레스 평균 점수는 1.92점으로 신체적 안전사고에 대한 스트레스 평균 점수와 비슷하였는데, 신체적 안전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전에 대한 스트레스도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뮬레이션 실습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의 스트레스 강도가 높을수록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해서도 대답하기 어려우며 시뮬레이션 수행능력도 감소된다고 하였다[
기본간호학 실습 사전동의서를 제출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61.8%의 대상자가 사전동의서를 제출한다고 응답하여 교수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서면 사전동의서를 가장 많이 제출하는 항목은 투약(34.7%)으로 정맥, 피내, 경구, 근육 주사 등이 포함된다. 침습적 술기 수행 시 86.5%의 교수자가 사전동의서를 받아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나 실제로 10.8%만 사전동의서를 제출한다는 연구결과와 비교하면 높은 편이다[
기본간호학 실습의 형태는 마네킨, 모형, 시뮬레이터 등을 이용한 실습과 학생의 신체에 직접 술기술을 수행하는 실습으로 구성된다. 학생의 신체를 직접 이용한 술기 시범이나 학생 간 주사 실습은 주사바늘찔림, 주사 실습 후 신체 부작용, 주사 부위 염증 등 신체적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접촉, 노출 등으로 인해 정서적 안전에 위협을 느낄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몇 몇 국내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사전동의서를 제출한 학생에 한해서만 신체에 직접 술기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전동의서는 학생의 자율성과 알 권리, 자신의 몸에 대한 결정 권리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것일 뿐, 안전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이에 대한 학생의 법적인 배상책임(liability)에 대한 내용까지 포함하지는 않는다[
마지막으로, 신체에 직접 술기술을 시행하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과반수 이상이 동의하며 실제와 모형과의 차이를 가장 큰 것을 동의하는 이유로 선택했다. 또한, 90% 이상의 학생들이 직접 신체에 실습하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을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 시 간호 학생의 안전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시행된 정책연구로 대상자를 9개 대학의 간호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기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겠다. 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서적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 및 안전 관리에 대한 추가적 실태 조사를 추후 연구로 제언한다.
본 연구는 8개 간호(학과)대학에서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과목을 수강한 3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 실습 안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였다. 활력 징후, 체위변경, 온요법, 산소요법 등과 같은 비침습적 실습 항목뿐만 아니라 혈당측정, 주사 투약과 같은 침습적 실습을 학생의 신체에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사찔림 등으로 인한 신체적 안전사고 경험률과 신체 노출로 인한 정서적 안전사고 경험률은 비교적 낮은 편임에 반해 사전동의서를 제출하는 비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현행대로 직접 학생의 신체에 실습을 지속할 경우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고 발생 시 체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본간호학 실습 안전표준지침을 개발하여야 한다. 그러나 안전한 기본간호학 실습을 위해서 학생의 신체 대신 모형이나 마네킨,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다양한 실습 방법을 적용하고 이에 따른 교육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것을 제언한다. 미래에 간호할 환자의 안전만큼 중요한 것이 현재 기본간호학 실습을 이수하는 학생의 안전이다.
The authors declared no conflict of interest.